UN3175, Solids containing flammable liquid, n.o.s. (인화성 액체가 함유된 고체) / 항공 위험물 운송
UN3175는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화물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를 잘 모르고 있기에 위험물 포장, 운임 등의 추가 비용을 지출하고 진행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UN3175에 대하여 자세히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UN3175의 Proper shipping Name은 Solids containing flammable liquid, n.o.s로서 인화성 액체가 함유된 고체입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매우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볼펜, 유성펜, 소독용 티슈, 약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적용되는 Packing Instruction은 여객기 기준 PI 445, 화물기 기준 PI 448 입니다.
여객기의 경우 Single Packaging은 불가하며, Combination Packaging으로만 진행 가능합니다. 내부 포장 (Glass/ Plastic bag : 1.0 kg, Metal/Plastic : 2.5 kg)로 나눠 담은 후 외부 용기당 15.0 kg 까지 포장 가능합니다.
화물기 기준으로는 Single Packaging이 허용된 위험물 용기(드럼, 박스 등)에 담아서 위험물 용기당 50kg로 담거나, Combination Packaging인 경우는 내부 용기(Glass/ Plastic bag : 2.5 kg, Metal/Plastic : 5.0 kg)로 나눠 담은 후 외부 용기당 50.0 kg 까지 포장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유성펜을 여객기에 선적한다 하면 유성펜을 Plastic bag에 포장 후, 이를 위험물 용기에 담으면 위험물 용기당 15.0 kg 까지 포장 가능한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위험물과 다를 것이 없지만, Special Provision A46을 확인해 보면 비위험물로진행 가능한 예외 조항이 있습니다.
SP A46 1) 본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고체에 인화성 액체를 더한 혼합물은 먼저 Division 4.1의 분류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본 품목명(UN3175)을 사용하여 운송할 수 있다. 단 포장할 때 유리수가 보여지지 않으며, 단일용기에 대해서는 포장등급 II 기준의 기밀시험에 합격한 것이어야 한다.
2) 고체물질에 흡수시킨 포장등급 II 또는 III의 인화성 액체가 10mL 미만인 밀폐된 소용기(sealed packets) 또는 물품으로 구성된 소형 내장용기는 본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단, 소용기(packet) 또는 물품 내에 유리 액체가 없어야 한다.
이를 실제 예시를 통해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성매직을 예로 들겠습니다)
1) 플라스틱 재질 펜(Division 4.1 인화성 고체가 아닌)에 잉크(인화성 액체)가 담겨져 있고, 해당 인화성 액체가 유리수(자유로이 이동이 가능한 액체)가 아닐 때, UN3175를 적용하여 운송 가능 하지만,
2) 제품(플라스틱 재질 펜)안에 담겨진 인화성 잉크가 Packing Group II, III에 해당하고 그 양이10mL 이하인 경우에는 비위험물로 진행 가능함.
정리하자면, 인화성 액체를 사용하여 펜이나, 소독용 티슈 등을 제조하는 경우, 사용하는 인화성 액체에 대한 MSDS를 확인하여, 제품에 사용된 액체의 Packing Group이 II, III에 해당하고, 주입된 양이 10mL 이하임이 확인되면 Special Provision A46을 적용 가능합니다.
이 포스트를 읽고 적잖은 비용이 절약되는 UN3175의 Special Provision A46을 잘 활용하시기 바라며, 해당 규정 적용 과정에 전문가의 확인이나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하기로 연락 주시면 친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ImDG Logistics
- Email : mspark@imdg.co.kr
- Tel : 02-2666-9911
- Mob : 010-6403-414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