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 항공운송, 오버팩(OVERPACK)과 올팩(ALL PACKED IN ONE)
안녕하십니까, ImDG가 CEIV Li-Battery 포워딩 및 포장업체 부분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CEIV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CEIV는 'Center of Excellence for Independent Validators'의 약자로 해당 인증을 보유 시, 해당 제품 핸들링에 대한 우수성을 IATA로부터 인증 받았다 라는 의미 입니다.
ImDG는 이번 인증을 통해 Li-Battery 포워딩 및 포장 우수성을 인증 받은 것입니다.
사실 ImDG 이전에도 대형포워더를 중심으로 해당 인증을 취득하기 시작하였고, 실제로 많은 대형포워딩업체들이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ImDG는 다른 업체들이 취득한 포워딩 부문의 자격과 더불어, 포장분야 인증까지 함께 취득 하여 포장분야에 있어 국내 최초로 인증 취득에 성공하였습니다.
위험물 포장은 운송, 포장 등 위험물 운송 Value-Chain상 다양한 업무 중에서도, 가장 기초이자, 시작점이 되는 부분입니다.
흔히들 화주 입장에서는 위험물 포장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는 단계로 간과하여, 정확히 규정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 진행하여, 선적이 불가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 포장방법을 변경하여 비용을 Save가 가능함에도, 이를 잘 모르셔서 불필요하게 과대 포장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험물 포장은 최초 계획단계에서부터 ImDG와 같은 전문업체와의 컨설팅을 통해 초반부터 방향을 잘 잡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위험물 포장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형화된 위험물 포장 프로세스' 입니다.
위험물 포장은 세세하게 챙겨야 하는 부분이 많아, 특정 인원에 지식에만 의존하는 주먹구구식 업무 수행으로는 실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ImDG는 지난 수십년간의 포장경험을 기반으로 개발한 'DG Packing Process'를 도입하여, 사람이 아닌 정형화된 Process를 통해 포장 오류 최소화를 실천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Process를 기반으로 진행한 이번 인증과정에서 담당 Validator도 해당 Process를 극찬하며, 대부분의 회사들이 2일이상 진행하는 Audit 과정을 온라인으로 2시간안에 마무리 하였습니다.
ImDG는 비록 기존 인증 받은 업체에 비하여 회사 규모는 작지만, 리튬배터리 선적에 있어, 전 Value-Chain (포장-용기검사-선적) 일체를 In-house로 진행할 수 있는 강소기업입니다.
앞으로는 리튬배터리 개발 초기업체부터 포장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을 통한 Solution Marketing을 강화하여, 고객과 Win-Win하는 관계를 만들어 가길 희망합니다. 이에 많은 고객분들의 관심 부탁 드립니다.
댓글
댓글 쓰기